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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노키오

피노키오와 델 토로

기예르모 델 토로의 영화를 볼 때마다 론 펄먼을 어디에 배치했는지를 확인한다. 몇몇 예외를 제외하면, 델 토로는 투자자와 제작자의 반대가 있더라도 기필코 론 펄먼을 캐스팅하곤 하기 때문이다. 둘 사이의 친분관계를 떠나서 델 토로가 론 펄먼을 자신의 페르소나로 여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론 펄먼은 이번에 공개된 <피노키오>에서는 파시스트(혹은 파시즘 그 자체)인 Podestà의 목소리를 연기하고 있다. <크로노스>, <악마의 등뼈>, <판의 미로>에서 보았던 바로 그 파시즘의 망령이다. 19세기의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하던 피노키오가 1930년대로 옮겨졌다기 보다는 파시즘, 전체주의, 군부 독재에 대한 기예르모 델 토로의 편집증이 피노키오라는 작품을 선택한 것 같다.

파시즘은 일회적이고 특수한 역사적 현상이 아니며 모더니티와 자본주의의 본질 속에 내재하는 부정적 잠재력이고 바로 지금 우리 사회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현상이기에 델 토로의 집요한 관심은 정당하다.

파시즘은 패배했지만 관념과 주장으로 여전히 살아 있고, 앞으로도 계속 살아남을 것이다. 파시즘은 끝장난 적이 없기 때문에 ‘다시 태어날’ 필요도 없다.

『파시즘』, 마크 네오클레우스, 도서출판 이후, 198p.

피노키오가 대중 앞에 처음 등장하는 장면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성당에서 미사를 올리고 있던 사람들은 자유롭게 움직이고 말도 하는 나무 소년을 보고 깜짝 놀란다. 일부는 악마의 소행이라 의심하기까지 한다. 제페토는 피노키오가 살아있는 것이 아니며 꼭두각시 인형에 불과하다고 둘러댄다. 하지만 파시스트 포데스타의 아들은 예리하게도 피노키오가 줄에 묶이지 않았다는 점을 간파한다. 포데스타는 그렇게 줄이 없는 피노키오에게 ‘누가 너를 조종하는 거냐’고 묻는다. 피노키오는 질문으로 대답한다.

아저씨는 누가 조종하는데요?

영화는 델 토로 특유의 어두운 판타지와 서글픈 아름다움으로 가득 차 있지만 케이트 블란쳇이 원숭이 스파짜투라의 목소리를 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서너 배 밝게 감상할 수 있다.

제페토와 스파짜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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